Pages

Wednesday, July 29, 2020

중간 가격대 포지션으로 혁신성장하는 프랜차이즈 ‘커피베이’ - 매일경제 - 매일경제

kuahbasolah.blogspot.com
원본사이즈 보기

▶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는 소비자와 창업자 모두가 선호하는 업종일 때 건실한 성장을 하게 된다. 이러한 업종으로 대표적인 것이 과당경쟁이라는 시장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성장하고 있는 커피전문점과 같은 카페 업종이다. 선진국이 되면서 커피 및 디저트 메뉴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고, 창업자 역시 힘든 정통 외식업보다 좀 더 편한 업종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업종 중 대표적인 브랜드 중 하나가 ‘커피베이’다.

커피 원두의 맛과 향, 다양한 음료와 빙수, 베이글, 케이크, 토스트, 브레드, 소시지 등 디저트 메뉴의 맛과 품질이 좋은 데다 가격 또한 합리적이어서 고객만족도가 매우 높다. 커피베이는 이러한 메뉴 개발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신메뉴를 출시하고 있는 브랜드로 유명하다. 인테리어 분위기 또한 고가 커피전문점에 못지않게 고급스럽다는 것이 소비자 반응이다. 커피베이를 방문한 고객들은 “맛과 품질이 좋고 분위기도 고급스럽고 편안한 느낌인데, 가격은 의외로 싸네”라고 말한다고 한다. 최근 커피베이는 중산층 창업자들의 가맹점 창업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선진국이 되면서 증가하고 있는 중산층 창업 희망자들이 미래 지향적이고 품격 있는 업종을 좀 오래도록 운영하고 싶은 바람을 커피베이가 충족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창업 전문가들에 의하면 최근 들어 중산층 창업자들이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카페 같은 선진국형 창업 아이템을 찾는 경우가 부쩍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는 마치 주식투자에서 우량주를 장기간 투자하려는 심리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커피베이는 그 역사가 10년이 넘은 브랜드로 현재 전국에 600여 개 점포가 있는 중견 프랜차이즈로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라 중산층 창업자의 니즈에 딱 맞는 셈이다.

커피베이는 브랜드 포지션을 잘 한 것으로 인정돼, 미래 성장성과 안정성이 모두 높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그 이유로는 첫째, 커피베이는 가격 포지션과 점포 콘셉트가 좋다. 아메리카노 한 잔에 3000원 내외의 중간 가격대로 메뉴 구성을 하고 있다. 중간 가격대 포지션이 좋은 이유는 가장 수요가 많고, 한국의 사랑방 문화를 현대화할 수 있어서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창업전문가들은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이 1500원대인 저가 커피는 몇몇 브랜드를 제외하고 궁극적으로 브랜드가 되는 데 한계가 있다고 말한다. 박리다매로 직원이 많이 필요해 최저임금 상승에도 타격이 크고, 커피 원두 품질이 점점 더 좋아지고 있는 편의점 커피와 무인 고급 커피 자판기와도 무한 경쟁을 감내해야 한다.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이 4000원대인 고급 커피 역시 소비자의 가격 저항이 만만치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커피베이는 중간 가격대를 유지하고, 품격 있는 인테리어 시설을 갖춘 66~99㎡(약 20~30평) 규모의 중소형 점포로서 편안히 앉아서 커피 및 음료와 디저트를 즐기면서 서로 대화할 수 있는 사랑방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포지션이 아주 좋다. 최근 중산층 창업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고객들은 커피베이 메뉴의 품질과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분위기에 만족하고, 착한 가격에 또 한 번 반해 재방문율이 높다고 한다. 위로는 고급 커피전문점과 아래로는 테이크아웃 저가 커피전문점과의 경쟁에서 모두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커피베이는 원두의 품질과 디저트 메뉴의 다양화라는 새로운 전략으로 이디야커피와 경쟁하는 브랜드로 포지셔닝 하면서 성장 중이라고 보면 된다.

둘째, 커피베이는 핵심 역량도 매우 우수하다. 커피 원두의 품질관리를 위해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보기 드물게 로스팅 공장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로써 원두의 품질관리뿐 아니라 시시각각 변하는 고객의 니즈와 고객 클레임 및 컴플레인을 즉각 해결할 수 있다. 광고 및 마케팅 능력도 탁월하다. 커피는 문화 사업이라서 브랜드 이미지가 매우 중요하다. 커피베이의 마케팅 능력은 업계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의 불황임에도 불구하고 톱스타 연예인인 이동욱 씨를 모델로 섭외하여 공중파 방송 CF도 진행하고 있다. 커피베이는 이러한 곳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셋째, 커피베이는 좋은 포지셔닝과 핵심 역량에 만족하지 않고, 수시로 바뀌는 트렌드 변화에 적응하고,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다. 포지셔닝이 좋고 기업의 능력이 우수하다고 해서 계속 성장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생활밀착형 사업은 한 번에 강도 높은 혁신보다 지속적으로 혁신하는 것이 더 좋은 전략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해서 커피베이는 신 메뉴도 수시로 출시하면서 고객 만족도를 끌어올리고 있다.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연구개발 및 교육 시스템도 많은 투자를 통해서 완벽하게 구축했다.

커피베이는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사회적 시선을 개선하기 위해 사회공헌활동과 환경보호도 적극적으로 펼쳐나가면서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노력하고 있다.

이와 같이 커피베이는 포지셔닝과 혁심 역량, 그리고 지속적인 혁신경영으로 성장하고 있다. 과학적이고 분석적인 전략으로 대처하고 있기 때문에 창업 및 경영 환경이 불확실함에도 불구하고 승승장구하고 있는 것이다. 커피베이는 올해도 그 성장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매경닷컴]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et's block ads! (Why?)




July 29, 2020 at 09:30AM
https://ift.tt/3f818fI

중간 가격대 포지션으로 혁신성장하는 프랜차이즈 ‘커피베이’ - 매일경제 - 매일경제

https://ift.tt/2AYwbfq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