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업종 중 대표적인 브랜드 중 하나가 ‘커피베이’다.
커피베이는 브랜드 포지션을 잘 한 것으로 인정돼, 미래 성장성과 안정성이 모두 높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그 이유로는 첫째, 커피베이는 가격 포지션과 점포 콘셉트가 좋다. 아메리카노 한 잔에 3000원 내외의 중간 가격대로 메뉴 구성을 하고 있다. 중간 가격대 포지션이 좋은 이유는 가장 수요가 많고, 한국의 사랑방 문화를 현대화할 수 있어서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창업전문가들은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이 1500원대인 저가 커피는 몇몇 브랜드를 제외하고 궁극적으로 브랜드가 되는 데 한계가 있다고 말한다. 박리다매로 직원이 많이 필요해 최저임금 상승에도 타격이 크고, 커피 원두 품질이 점점 더 좋아지고 있는 편의점 커피와 무인 고급 커피 자판기와도 무한 경쟁을 감내해야 한다.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이 4000원대인 고급 커피 역시 소비자의 가격 저항이 만만치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커피베이는 중간 가격대를 유지하고, 품격 있는 인테리어 시설을 갖춘 66~99㎡(약 20~30평) 규모의 중소형 점포로서 편안히 앉아서 커피 및 음료와 디저트를 즐기면서 서로 대화할 수 있는 사랑방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포지션이 아주 좋다. 최근 중산층 창업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고객들은 커피베이 메뉴의 품질과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분위기에 만족하고, 착한 가격에 또 한 번 반해 재방문율이 높다고 한다. 위로는 고급 커피전문점과 아래로는 테이크아웃 저가 커피전문점과의 경쟁에서 모두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커피베이는 원두의 품질과 디저트 메뉴의 다양화라는 새로운 전략으로 이디야커피와 경쟁하는 브랜드로 포지셔닝 하면서 성장 중이라고 보면 된다.
둘째, 커피베이는 핵심 역량도 매우 우수하다. 커피 원두의 품질관리를 위해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보기 드물게 로스팅 공장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로써 원두의 품질관리뿐 아니라 시시각각 변하는 고객의 니즈와 고객 클레임 및 컴플레인을 즉각 해결할 수 있다. 광고 및 마케팅 능력도 탁월하다. 커피는 문화 사업이라서 브랜드 이미지가 매우 중요하다. 커피베이의 마케팅 능력은 업계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의 불황임에도 불구하고 톱스타 연예인인 이동욱 씨를 모델로 섭외하여 공중파 방송 CF도 진행하고 있다. 커피베이는 이러한 곳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셋째, 커피베이는 좋은 포지셔닝과 핵심 역량에 만족하지 않고, 수시로 바뀌는 트렌드 변화에 적응하고,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다. 포지셔닝이 좋고 기업의 능력이 우수하다고 해서 계속 성장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생활밀착형 사업은 한 번에 강도 높은 혁신보다 지속적으로 혁신하는 것이 더 좋은 전략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해서 커피베이는 신 메뉴도 수시로 출시하면서 고객 만족도를 끌어올리고 있다.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연구개발 및 교육 시스템도 많은 투자를 통해서 완벽하게 구축했다.
이와 같이 커피베이는 포지셔닝과 혁심 역량, 그리고 지속적인 혁신경영으로 성장하고 있다. 과학적이고 분석적인 전략으로 대처하고 있기 때문에 창업 및 경영 환경이 불확실함에도 불구하고 승승장구하고 있는 것이다. 커피베이는 올해도 그 성장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매경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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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y 29, 2020 at 09:30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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