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전부터 강릉은 그런 곳이었다. 바다 보며 커피 한 잔 마시러 훌쩍 떠날 수 있는 도시. 2000년대 초 테라로사(사진)와 보헤미안은 작은 가게였다. 서울을 벗어나 잠시 솔향과 바다향 맡으며 세상의 모든 커피를 마실 수 있는 공간. 강릉은 그렇게 한국을 대표하는 커피의 도시가 됐다.
한국의 카페 수는 인구 1만 명당 14개다. 강릉은 두 배에 육박하는 25개다. 테라로사와 보헤미안은 전국구 카페이자 토종 스페셜티 커피의 ‘원조 브랜드’가 됐다. 횟집 몇 개가 고작이던 안목해변 카페거리는 500m 거리에 카페가 줄지어 있다. 강원 동해안 지역 커피 전문점은 1166개. 이 중 45%가 강릉에 몰려 있다.
강릉이 커피의 도시가 된 데는 많은 이야기가 있다. 우선 강릉의 자연과 문화적 자산이 커피 도시의 뿌리라는 설. 강릉은 강원관찰사가 상주하던 행정 중심지이자 명문 사대부 집안이 많아 예부터 풍류와 사교 문화가 발달했다. 차 문화와 계 문화가 발달한 다도의 중심지였다. 자연스럽게 그 문화가 커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대한민국 1호 바리스타 박이추 선생이 “산 좋고 물 좋은 곳에서 커피를 만들겠다”며 강릉에 내려오고, 2002년 고향이 강릉인 김용덕 테라로사 대표가 강릉에 터를 잡고 커피 공장을 연 것이 커피 도시로의 발판을 마련했다.
1980년대 안목해변에서 청춘을 보낸 강릉 사람들은 이 해변을 전국 최고의 커피자판기가 있던 곳으로 기억한다. 지금은 대형 커피 브랜드와 초호화 카페가 늘어선 곳이지만 당시엔 연인들이 즐겨 찾는 한적한 데이트 코스였다. 강릉지역 라디오 방송에는 “안목해변 자판기 커피가 참 맛있었다”는 사연과 “OO번째 자판기가 제일 맛있다더라”라는 사연들이 매일 도착했다. 당시 1㎞ 남짓한 구간에는 50여 대의 자판기가 있었다. 지금도 이 거리 한쪽에 추억의 안목해변 자판기가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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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y 16, 2020 at 03:35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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횟집동네가 카페거리로…강릉이 '커피도시' 된 비결 -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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