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베이는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받지 않고,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커피베이는 ‘가맹점과 본사는 하나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있다. 합리적인 창업 비용으로 주목 받아왔으며,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상생’을 기업 경영이념으로 하고 있다. 백진성 대표는 “코로나19 사태라는 국가적 재난을 맞아 가맹점과 고통을 분담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가맹점을 위해 꾸준히 지원 활동을 펼칠 것이고, 한국 프랜차이즈 산업과 국민 경제 발전에 솔선수범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브랜드가 되겠다”라고 말했다.
커피베이는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는 점도 돋보인다. 이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필수인 시대가 됐다. 커피베이는 거기에 기꺼이 동참하고 있다. 단지 보여주기 식이 아니라 진정성 있게 지속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한다는 것을 경영원칙으로 하여 사회적 약자를 위한 일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 플라스틱 사용량 줄이기 등 환경보호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고, 한국공정거래원과 함께 ‘함께해요, 착한 프랜차이즈’ 운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커피베이는 지속적으로 혁신하는 기업이다. 혁신 전략의 대가이자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교수였던 고 크리스텐슨 교수는 서비스산업 기업은 수시로 혁신을 해야 성장이 멈춰지지 않는다고 했다. 커피베이는 최고의 메뉴 개발 전문가로 구성된 R&D팀이 수시로 신메뉴를 출시하고 있는데, 커피 및 음료, 빙수 등과 다양한 디저트 메뉴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메뉴 개발은 고정고객과 신규 고객을 늘려서 커피베이 점포가 좀 더 안정적으로 성장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한편, 커피베이는 창업 후 점포에 대한 지원과 관리, 그리고 점포 운영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커피 원두 로스팅 플랜트를 직영으로 운영하는데 많은 투자를 하였고, 본사의 교육 인프라 구축에도 큰 투자를 하여 가맹점 교육이 이론과 실무 및 실습을 원스톱으로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브랜드 이미지 및 인지도 향상을 위해서 인기 스타 이동욱씨를 광고모델로 선정하여 TV CF 등 활발한 광고 마케팅도 펼치고 있다. 최근 들어 중산층 창업 희망자들이 커피베이 창업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이유다. 중산층 창업자들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커피베이가 향후 커피전문점 창업시장의 리딩 브랜드 중 하나가 될지 기대된다.
[매경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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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y 15, 2020 at 01:20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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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 프랜차이즈 커피베이, 중산층 창업 아이템으로 인기 - 매일경제 -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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